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TECH M

올해 RPA 시장 클라우드·AI 기반 ‘지능형 자동화’ 구현 전망

오토메이션애니웨어, 2020년 RPA 시장 및 기술 전망 발표

2020-01-14김태환 기자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 시장에서 클라우드와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한 ‘지능형 자동화’가 확산될 전망이다. 또 이를 통해 산업 전반에 걸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도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RPA 기업 오토메이션애니웨어는 13일 ‘2020년 RPA 시장 및 기술 전망 발표’ 자료를 통해 RPA 산업의 올해 전망을 짚어봤다.

우선 지능형 자동화를 통해 산업 전반에 걸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될 것으로 오토메이션애니웨어는 관측했다.

특히 오는 2025년까지 도입이 쉽고 학습이 용이한(easy-to-deploy-and-teach) AI 기반 RPA가 확산될 것으로 분석했다. 또 중소, 중견기업과 대기업을 포함한 산업 전반에 RPA가 도입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촉진하고 엔드투엔드(end-to-end) 업무 자동화를 실현할 것으로 예상했다.

기술적으로는 AI 기반 지능형 자동화가 규칙(Rule) 기반 자동화를 대체할 전망이다. 현재 RPA 플랫폼은 AI 기능을 제공하지만 RPA는 주로 규칙 기반의 업무를, AI는 적응(adaptive) 및 예측(predictive)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AI와 머신러닝이 업무 프로세스 분석에도 도입돼 프로세스 마이닝과 탐색 작업을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소프트웨어 봇은 자동화할 수 있는 최상의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식별하고 스스로 최적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정보보호 분야에서도 RPA가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오토메이션애니웨어 측은 관측했다. RPA를 활용해 투명한 정보 수집과 이용을 지원하고, 데이터 유출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RPA 관련 전문 인력에 대한 채용이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현재 미국에서는 개발자, 비즈니스 분석가,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 매니저 등 RPA 관련 5000개 이상의 일자리가 새롭게 등장했다.

이영수 오토메이션애니웨어 코리아 지사장은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오토메이션애니웨어는 2020년에도 기업이 자동화를 도입하고, 전사 확산 등을 통해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