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TECH M

KISTI, 과학창의재단과 4차산업혁명 융합기술인재 양성

EDISON 서비스 기반 2019년도 학부생 연구프로그램(URP) 지원 사업 협력

2019-05-24박응서 기자

EDISON 플랫폼 메인페이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협력해 ‘2019년도 학부생 연구프로그램(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 URP)’ 지원 사업에 EDISON 시뮬레이션 활용부문을 신설하고, 계산과학공학플랫폼(EDISON 플랫폼)을 활용한 연구프로그램을 지원한다고 24일 밝혔다.

URP 지원 사업은 이공계 학부생에 창의적 연구역량을 향상시키고, 자기주도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과학기술인재를 양성하고, 학부생이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운영하고 있다.

2009년부터 진행된 URP 지원 사업은 과학기술(수학, 물리, 화학, 전기전자, 정보통신 등) 분야와 융합과학(과학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와 융합된 과제) 분야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는 49개 기관, 100개 과제가 진행됐다. 이를 통해 국내외 논문발간, 지식재산권, 수상 등 학부생 역량 향상에 기여했다.

올해는 기존의 과학기술부문과 융합과학부문 외에 KISTI EDISON 플랫폼을 활용해 연구를 진행하는 시뮬레이션 활용분야가 신설됐다. 시뮬레이션 SW개발과 활용 역량을 요구하는 최신 과학기술 트렌드를 습득해, 국가과학기술 경쟁력의 근간이 될 융합 기술(전문지식+IT)인재양성 기회를 제공할 전망이다.

EDISON은 고급 융합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국내 시뮬레이션 SW를 개발·보급·확산하여 국내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EDISON 플랫폼(www.edison.re.kr) 기반으로 7개 계산과학공학 분야 웹포털을 구축해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전주기적으로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EDISON 플랫폼은 시뮬레이션 뿐만 아니라 AI기반 데이터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어, 전산열유체, 나노물리, 계산화학, 구조동역학, 전산설계, 전산의학, 도시환경 같은 전문분야간 융합과 이론·실습 융합, 시뮬레이션-데이터 융합을 할 수 있다.

2011년부터 현재까지 7개 전문분야 50여개 대학 연구팀에서 개발한 약 1200여종 계산과학공학 응용 SW와 콘텐츠를 탑재한 사이버 교육·연구 환경으로 연간 1만 명 이상 사용자가 꾸준하게 활용하고 있다.

그 결과 2018년 인터넷에코어워드 서비스 혁신대상, 2017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선정, 2016년 인터넷에코어워드 사회공헌 혁신대상, 2013년 IDC HPC Innovation Excellence Award 수상 등 국내외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KISTI 이종숙 계산과학플랫폼센터장은 “한국과학창의재단과 협력해 2019년 URP지원 사업에 시뮬레이션 활용부분을 신설하고, EDISON 활용해 학부생들이 4차산업혁명 시대를 견인할 창의적 융합인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응서 테크엠 기자 gopoong@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