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TECH M

[테크M 북카페] 5G가 불러오는 4차 산업혁명 - 5G 시대가 온다

2019-05-04김태환 기자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가상증강현실(AR/VR), 빅데이터.

이들은 4차산업혁명을 이루는 핵심 기술들이다. 전문가들은 4차산업혁명 기술을 실현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5세대 이동통신(5G)이라고 설명한다.

5G가 실현되면 우리 삶은 어떻게 바뀌게 될까. 인공지능, 홀로그램 영상, 자율주행차가 현실로 소환된다. UHD 영화 한 편을 다운로드하는 데 1초면 끝나고, 50GB 용량인 4K UHD 영화 한 편을 20초에 내려 받을 수 있다.

또 일반 동영상보다 최소 3배 이상 용량이 많은 360도 VR영상도 5G에서는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로 즐길 수 있다. 게다가 응답속도도 사람 반응 속도 한계치인 0.1초보다 빠른 1000분의 1초로 시간이 단축된다.

이 책은 전개되는 기술 발전과 미래상 변화를 쉽고 친근한 용어로 소개한다. 일반 대중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한 편의 영화를 감상하듯이 5G로 변화할 미래 사회를 차근차근 그려내고 있다.

무엇보다도 4차산업혁명이 가져올 불확실한 미래를 탐색하고, ICT 핵심 인프라로서 5G 이동통신 기술이 실현할 수 있는 미래 서비스를 예측해 대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1부에서는 SF 영화 속 주인공처럼 살고 싶은 우리 미래를 상상하고, 우리가 원하는 미래를 실현해 줄 4차산업혁명은 무엇인지 설명한다. 특히 5G는 어떻게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기반 기술이 되는지 살펴본다.

2부에서는 이전 세대 이동통신과 대비해 5G 이동통신 기술 특징을 쉽게 설명하고, 5G 이동통신 분야에서 주도권 확보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국내외 표준화와 개발 동향을 조사했다.

더불어 2050년 미래 세상 모습을 상상하면서 5G 이후 이동통신, 즉 6G를 이끌어가기 위한 유망 기술들이 무엇인지, 어떤 전략과 정책으로 대비해야 하는지 제안했다.

독자들은 5G의 현재와 미래를 통해 4차산업혁명이 실현된 사회를 간접체험하고 어떤 기회가 주어지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5G 시대가 온다│ETRI 5G사업전략실 지음│콘텐츠하다 펴냄│9800원(전자책)

​* [테크M 북카페]는 국내 최대 전자책 업체 리디북스와 함께 진행합니다.

 

[테크M=김태환 기자(kimthin@techm.kr)]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