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M
TECH M
퀄컴, AI 스피커 통합칩 QCS400 공개
한층 향상 된 전력효율과 오디오 성능 선보여
퀄컴이 저전력 컴퓨팅 구현 능력과 뛰어난 오디오 기술력으로 무장한 ‘퀄컴 QCS400 시스템온칩(SoC)’ 시리즈를 20일 출시했다.
퀄컴 QCS400 시스템온칩은 인공지능(AI) 스피커에 쓰이는 통합칩이다. 신형 QSC400 칩셋에는 32채널 오디오와 돌비 애트모스, DTS : X 같은 고급 오디오 기술을 탑재했다.
뿐만 아니라 퀄컴 DDFA 오디오 증폭기 기술과 atpX 무선 블루투스 코덱을 지원하고, 블루투스, 와이파이, 지그비 등 폭넓은 연결성을 제공한다.
퀄컴 QCS400 시스템온칩이 탑재한 첨단 오디오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는 세계적으로 유통되는 영화, TV쇼, 라이브 스포츠, 음악,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에 적용하고 있다. 최신 음향 기술을 바탕으로 풍부하고 깊이감 있는 음향을 제공한다.
또 퀄컴 QSC400 스마트 스피커 칩셋은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차세대 음성 UI을 탑재해 소음이 심한 환경에서도 사용자 목소리를 더욱 정확하고 빠르게 인식할 수 있으며, 작은 목소리로 속삭이는 명령에도 인식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퀄컴 QSC400는 저전력으로 설계 돼 휴대용 블루투스 무선 스피커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전 퀄컴 스마트 스피커 칩셋에 비해 대기 시간이 25배 수준으로 향상됐다.
라훌 파텔 퀄컴 기술 커넥티비티 부문 수석 부사장은 “신규 SoC 시리즈는 스마트 오디오용 기술을 탑재하고 전력 성능을 높여 AI스피커 제조사들이 기술적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돌파구를 마련했다”며 “이번 통합 솔루션은 차세대 스마트 스피커와 스마트 디스플레이, 홈 어시스턴트 같은 장치 개발 시간 단축을 염두에 두고 설계됐다”고 말했다.
[테크M=곽예하 기자(yeha1798@techm.kr)]
-
[테크엠 북카페] 오큘러스로 보는 가상현실 - 더 히스토리 오브 더 퓨처윌리엄 깁슨의 소설 ‘뉴로맨서’나 더 워쇼스키스의 ‘매트릭스’ 같은 SF 소설, 영화에 등장하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미래의 우리 삶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 중 하나가 될 거라 여겨졌다.불과 10년 전까지는 VR시대가 먼 미래의 일로 여겨지곤 했다. 하지만 지금은VR 장비를 사용해 또 하나의 세상을 체험해볼 수 있는 시대다. 이 변화의 중심에는 페이스북이 수십 억 달러를 들여 인수한 오큘러스가 있다. ‘더 히스토리 오브 더 퓨처’는 어쩌면 우리2019-12-14 14:54:37김태환 기자
-
[MTN단독] 이통사 5G 커버리지 목표 연내 달성 '난항'...KT 현재 진척율 18%이동통신사들의 5G 커버리지 구축 성과가 당초 목표치를 크게 밑돌고 있다.'연내 1000개 건물에 5G 커버리지 구축'을 목표로 내건 KT의 목표 달성이 사실상 불가능해졌고, 같은 목표치를 내건 SK텔레콤은 관련 진척도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아예 목표치 조차 내걸지 않았다.5G 상용화 이후 품질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 이통사들의 5G 커버리지 구축 확대도 지지부진한 양상이다. 이통사들은 "최대한 노력하고 있으나 현실적인 제약요건도 적지 않다"는 입장이다.13일 KT 공2019-12-13 17:23:57황이화 기자
-
[앞과뒤]'혈맹' 넷마블-엔씨, IP 제휴 연장계약 두고 '고지전'넷마블과 엔씨소프트가 2015년 설날 연휴를 앞두고 양사간 지식재산권(IP) 제휴를 발표하자 세간의 이목이 쏠렸습니다. 양사간 합의의 핵심은 2018년 2월 이전까지 넷마블이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등 3종 게임의 IP를 활용한 게임 개발권을 얻는다는 것이었습니다.IP 제휴와 함께 엔씨는 넷마블 지분 9.8%를 3800억원에 사들였고 넷마블도 엔씨 지분 8.9%를 3900억원에 매입해 '혈맹'의 탄생을 알렸습니다.김택진 대표2019-12-13 09:06:13서정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