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TECH M

[테크M 영상] 15개 도시마다 다른 새해 불꽃놀이

도시 랜드마크 중심으로 색다른 멋 추구

2019-02-02박응서 기자

세계 각 나라와 도시는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으며 다양한 행사를 펼친다. 행사 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있으니 바로 불꽃놀이다. 

2019년 설날을 맞아 로이터통신이 소개한 15개 도시에서 펼친 새해 불꽃놀이 영상을 공개한다. 각 도시별 불꽃놀이 영상을 보다보면 도시마다 랜드마크를 중심으로 특색 있고 멋스럽게 펼쳐지는 불꽃놀이를 만날 수 있다. 어느 도시에서 펼치는 불꽃놀이가 더 멋지고 화려한지, 또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건 어떤 도시인지 감상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다음은 각 도시별 불꽃놀이 영상에 대한 소개글이다. 영상에도 자막으로 언급돼 있다. 

01. 뉴질랜드 오클랜드 
첫 번째로 선보인 오클랜드는 328미터 높이를 자랑하는 스카이 타워에서 터지는 불꽃놀이로 2019년 새해 시작을 축하했다. 오클랜드 의회에 따르면 500kg 폭약 기술을 갖춘 스카이타워쇼는 남반구에서 가장 높은 곳에서 펼쳐지는 불꽃놀이다. 

 

02. 호주 시드니
1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세계에서 가장 큰 불꽃놀이를 보려고 항구 주변을 가득 메웠다. 10만개가 넘는 폭약이 터지며 시드니 하늘을 밝혔다. 주최 측에 따르면 12분 동안 불꽃놀이 폭약 8.5톤을 사용했다. 시드니 하버 브릿지에서 1000개가 터지는 불꽃과 하트 모양 폭약으로 멋진 광경을 연출했다.

 

03. 북한 평양
북한은 평양 중심부에서 대규모 콘서트와 불꽃놀이를 하며 새해를 맞이했다. 평소 북한에서는 보기 드문 광경을 연출했다. 행사를 평양 국영TV에서 23시 30분부터 생중계했다.

 

04. 대만 타이페이
타이페이 시민들이 508미터 높이로 대만에서 가장 높은 고층건물인 타이페이 101타워에서 펼치는 불꽃놀이를 보며 새해를 맞았다. 이 불꽃놀이는 2005년부터 시작했는데, 올해 6분 넘게 가장 길게 진행됐다고 한다.

 

05. 홍콩 빅토리아 항구
육지와 바다에서 동시에 시작한 뮤지컬 불꽃놀이쇼와 함께 새해를 맞이했다. 주최 측이 ‘극적인 화풍’으로 표현한 10분짜리 불꽃놀이쇼는 항구와 스카이라인을 화려하게 수놓았다.

 

06. 태국 방콕 
방콕 차오 프라야 강 위에서 화려한 불꽃놀이가 펼쳐졌다. 태국 시민들은 저녁 일찍부터 모여서 음악 공연을 함께 관람했다. 

 

07. 그리스 아테네
아테네 시민들은 아크로폴리스 고대 기념물 위 하늘을 밝히는 불꽃놀이를 보며 새해를 맞았다. 폭우와 강풍이 쏟아졌지만 많은 사람들은 우산을 쓰고 불꽃놀이를 보면서 새해를 축하했다.

 

08. 프랑스 파리
파리 시민 수천 명이 개선문 주위에서 화려하게 하늘을 수놓으며 펼쳐지는 불꽃놀이를 즐기며 새해를 맞았다.

 

09. 독일 베를린
유명한 브란덴부르크 문 위로 펼쳐지는 화려한 불꽃놀이를 보며 새해를 맞이한 독일 시민들. 불꽃놀이가 끝나자 재미있는 모자와 눈길을 사로잡는 의상을 입은 사람들이 다채로운 춤을 추며 댄스 축제로 이어갔다.

 

10. 아랍에미리트연합 두바이
부르즈 할리파(버즈 칼리파)를 중심으로 화려한 조명쇼와 불꽃놀이가 펼쳐졌다. 지난해에는 보안 우려로 중단돼 페르시아 만에 만든 인공섬 팜 주메이라에서 진행했다.

 

11. 영국 런던
시계탑 빅벤에서 새해를 알리는 종이 울리며 불꽃놀이가 시작됐다. 런던아이는 템즈강에서 불꽃놀이의 중심이 됐다.

 

12. 아랍에미리트연합 라스 알 카이마
여기서 펼친 불꽃놀이가 세계 신기록 2개를 세웠다. 폭약 체인이 4.6km로 2014년 미국 캘리포니아가 세운 기록을 깨며 기네스북에 올랐다. 또 드론과 함께 펼친 13km 불꽃놀이가 가장 긴 직선 불꽃놀이로 기록을 세우며 상을 받았다. 한 관계자는 이 장면을 연출하려고 300시간과 4만1000줄에 이르는 컴퓨터 코딩을 했다고 밝혔다.

 

13. 미국 서해안 도시
시애틀에서 랜드마크인 스페이스 니들을 중심으로 불꽃놀이가 펼쳐졌다. 다음에는 불꽃이 라스베이거스 하늘을 화려하게 수놓았다. 마지막으로 금문교에서 펼쳐지는 불꽃놀이에 금문교를 지나던 사람들이 차를 세우고 이를 구경하며 새해를 맞이했다.

 

14. 러시아 모스크바
시민들은 붉은 광장 하늘을 화려하게 수놓는 불꽃놀이를 보며 새해를 맞이했다. 불꽃놀이를 보려고 모인 사람들이 붉은 광장과 강둑을 메웠다. 이들은 차가운 샴페인을 마시며 모두의 행복을 빌어줬다. 

 

15.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200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리우데자네이루 코파카바나 해변에 모여 새해를 맞으며 불꽃놀이를 구경했다. 16톤이 넘는 폭약이 터지며 10분 이상 하늘을 화려하게 수놓았다. 경기 침체에 빠진 브라질 사람들은 2019년에 경제적으로 더 부유해지길 희망했다.

 

16. 15개 도시 통합
마지막 영상은 15개 도시 불꽃놀이를 모두 하나로 이어보았다. 

 

어떤 도시에서 펼친 불꽃놀이가 가장 좋았는지 유튜브나 페이스북에 댓글을 달며 의견을 나눠보는 것도 좋을 듯싶다.

 

* 이 영상과 기사는 로이터통신 자료를 토대로 테크M이 재구성했습니다.

* 영상제작편집 : 로이터통신, 테크M

 

[테크M = 박응서 기자(gopoong@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