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TECH M

미스릴, SNS에 가치를 부여하다

블록체인 인사이트 - 미스릴

2018-10-05대담=강채원 블록체인 전문 앵커

제프리 후앙 미스릴 창립자

[대담=강채원 블록체인 전문 앵커]

2011년 축구감독 알렉스 퍼거슨은 “SNS는 인생 낭비다”고 말했다. 무려 7년 전 발언이 지금도 SNS와 관련된 논란이 있을 때마다 회자되고 있다. 블록체인과 만났을 때도 SNS가 과연 인생 낭비일까? 이더리움 기반의 분산형 소셜미디어 플랫폼 ‘미스릴(Mithril)’은 ‘Lit’이라는 SNS를 통해 사용자가 제공한 콘텐츠에 가치를 부여하고, 자체 암호화폐로 보상해 주는 소셜마이닝(Social Mining)을 적용했다. 제프리 후앙 미스릴 창립자를 만나 미스릴이 꿈꾸는 생태계는 무엇인지 들어봤다.

 

그동안 경력과 암호화폐에 참여한 계기는.
엔터테인먼트 분야를 25년 넘게 경험했다. 한국을 처음 방문한 것도 1992년 서태지와 함께했던 공연을 위해서였다.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일하면서 레코드 레이블 운영과 영화, 방송 제작도 했다. 그래서 저작권에 익숙하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플랫폼에 올라오는 콘텐츠는 주로 개인 콘텐츠다. 이를 통해 광고수익을 창출하지만 수익 공유는 없다. 즉 우리는 지식재산권에 대한 존중이 없다는 말이다. 25년 전에 작곡을 했고, 여전히 저작권 료를 받고 있다. 이 모든 것을 계기로 콘텐츠 제작자에게 보상을 주는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결심했다.


M17는 어떤 서비스인가.
M17은 라이브스트리밍 서비스다. 아프리카TV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음악과 댄스, 토크, 음식 같은 다양한 종류로 방송한다. 한국에도 M17이 곧 상륙한다. 이제 한국에서도 M17에서 ‘먹방’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현재 M17은 대만과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홍콩, 인도네시아, 일본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에 진출할 계획도 갖고 있다.

 

미스릴을 개발하게 된 이유는.
미스릴은 요즘 몇 안 되는 진짜 암호화폐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진짜 암호화폐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그리고 미스릴 정도다. 현재 빗썸과 비트파이넥스, 바이낸스 같은 대형 거래소를 통해 암호화폐가 거래되고 있는데, 이는 차트 분석을 통한 당일매매 수준이다. 즉 모두를 위한 시스템은 아니란 뜻이다. 그래서 우리는 암호화폐 인스타그램의 일종인 릿(Lit)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개발해 대중이 암호화폐 세계로 쉽게 발을 들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릿에서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채굴할 수 있고, 일단 암호화폐를 획득하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같은 다른 암호화폐와 교환하거나 현금처럼 소비할 수 있다.

 

미스릴에 대한 소개를 부탁한다.
미스릴은 소셜미디어에 채굴 기능을 추가했다고 보면 된다. 비트코인은 채굴할 때 작업증명 알고리즘이 적용된다. 즉 어떤 작업을 거친 뒤에야 비트코인 일부를 채굴할 수 있다는 뜻이다. 여기서 작업이란 장부를 업데이트하고 비트코인 거래를 돕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제시하는 소셜마이닝에서도 일종의 작업증명을 거쳐야 한다. 소셜마이닝에서 작업증명은 사진이나 동영상 같은 개인 콘텐츠를 올리는 일이다. 조회수를 올리는 것으로 가치를 창출하고, 보상으로 미스릴 일부를 채굴할 수 있다. 결국 미스릴은 음악 저작권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릿에 사진이나 동영상을 업로드해 1000여 명의 사람이 이를 보게 되면 미스릴을 채굴할 수 있다. 이게 바로 소셜마이닝이다.

 

스팀잇과 차이점은.
스팀잇은 블로그 서비스인 ‘미디엄’과 비슷한 역할을 한다. 반면 미스릴은 암호화폐 계 인스타그램으로 볼 수 있다. 스팀잇은 블로깅에 조금 더 집중한다고 보면 된다. 스팀잇은 우리가 미스릴을 만들 때 영감을 준 플랫폼이다. 스팀잇도 번영하겠지만 우리가 그보다 더 잘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미스릴 거래방법은.
‘미스릴 볼트’라는 게 있다. 미스릴 볼트는 미스릴을 채굴하고 저장하는 금고라고 보면 된다. 또 다른 암호화폐로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미스릴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라이트코인과 교환할 수 있다. 세계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 앞으로 다른 암호화폐와도 연동시킬 계획이다.

 

미스릴 파트너십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올해 가장 중요했던 사건 중 하나가 MEG와 파트너십 계약이었다. 이미 우리는 ‘미스릴 판매자 네트워크’를 따로 갖췄다. 이 때문에 대만 개인투자자들이 미스릴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궁극적인 목표는.
인스타그램 계정이 있다면 지금 당장 릿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콘텐츠에 대한 어떠한 대가도 받지 못하지만 릿에서는 가능하기 때문이다. 소셜미디어에서 어느 정도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궁극적인 목표는 페이스북을 추월해 선두주자가 되는 것이다.

 

<이 기사는 테크M 제66호(2018년 10월)에 게재됐습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