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TECH M

블록체인, 몇가지 단어에 대한 설명

블록체인의 현재와 미래

2018-07-19독점제휴=MIT테크놀로지리뷰

[테크M 독점제휴=MIT테크놀로지리뷰]  블록체인 기술에 사용되는 용어를 알지 못한다면 블록체인에 대한 설명들이 허풍으로 들리거나 지루할 것이다. 여기에 용어들을 설명한다.

알트코인
비트코인과 비슷하게 동작하지만 거래내역을 더 빠르게 처리하는 식의 변화를 준 암호화폐.

블록체인
유효한 트랜잭션들을 저장하는 특정한 데이터 구조를 블록이라 부르며, 이 블록들을 시간적으로 앞선 블록과 암호학적으로 연결시켜
체인으로 만든 것.

합의 프로토콜
노드라 부르는 네트워크의 컴퓨터들이 소프트웨어 지시에 따라 서로 일치하는 특정한 데이터 집합을 가지도록 만드는 과정

암호화폐(암호토큰)
블록체인 프로토콜에 의해 정의되며 블록체인 시스템을 통해 교환되는 희귀한 디지털 자산.

탈중앙화
네트워크가 외부의 공격에 저항하는 정도와 네트워크의 통제권한이 참여자들에게 얼마나 분산돼 있는지를 나타내는 정량화하기 어려운 값.

분산원장기술(DLT)
일반적으로 블록체인을 말하며 암호학적으로 보호되고 공유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포크
블록체인 소프트웨어의 트랜잭션 또는 블록이 유효한지를 판단하는 기준의 변화.
1) 하드포크: 네트워크의 모든 노드가 채용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네트워크를 떠나야 하는 정도의 변화.

2)소프트포크: 과반수만 채용하면 되는 하위호환성을 가진 변화.

해시 함수
어떤 입력이든 일련의 문자로 바꿔주는 암호학 도구로, 임의의 데이터에 대해 해시라 부르는 위조 불가능한 지문을 만들어준다.

암호화폐공개(ICO)
기업이 새로운 암호화폐를 발행하고 이를 투자자에게 팔아 자금을 모으는 블록체인 기반의 투자금 유치 방법.

채굴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합의 프로토콜로 작업 증명을 사용하는 여러 블록체인 시스템에서 새로운 블록을 기존의 체인에 추가하고
새로운 암호화폐로 보상 받는 과정.

허가형 블록체인
허가된 참여자들만이 쓰고 읽을 수 있는 블록체인 구조의 공유 데이터베이스. 반면 비허가형은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지분 증명
채굴 대신 자신이 가진 지분에 비례해서 블록체인을 변경하는 권리를 가지는 새로운 합의 프로토콜.

작업 증명
비트코인과 다른 여러 암호화폐에 사용되는 합의 프로토콜. 새 블록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채굴자들이 특정한 어려운 조건을 만족하는 해시를 구해야만 한다. 이 과정은 셀 수 없이 많은 수의 시도를 필요로 하며, 이 같은 고비용의 작업을 통해 부정행위 시도를 차단한다.

스마트계약
블록체인에 기록돼 있는 특정 조건이 만족됐을 때 계좌 사이로 디지털 자산을 자동으로 이전하는 프로그램. 이는 두 참여자가 수학적으로 보증 된 약속을 할 수 있게 만든다.

 

<본 기사는 테크M 제63호(2018년 7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