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M
×
TECH M
네이버, 동영상 더해진 ‘블로그’로 유튜브에 맞선다
FOCUS 테크M 포커스
2018-07-03곽예하 기자
유튜브의 무서운 질주가 이어지고 있다. “검색도 유튜브로 한다”는 청소년들에게 유튜브는 정보소비의 제1 채널이 되고 있다.
분석 업체 와이즈앱이 발표한 지난 4월 한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세대별 사용 현황에 따르면, 한국인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앱 또한 유튜브였다.
이러한 추세에 가장 긴장하는 곳은 네이버다. 유튜브 사용자가 증가할수록 네이버 이용자가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동영상이다. 동영상 콘텐츠 이용 비중은 점점 커지는데, 네이버는 동영상이 약하다는 평가를 받기 때문이다.
6월 15일 네이버는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서울 파르나스호텔’에서 실시한 ‘블로썸데이’에서 그 해답을 발표했다. 네이버가 준비한 무기는 ‘블로그’다. 네이버는 블로그를 재정비해 동영상 제작에 힘쓰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블로그 편집기 내에서 동영상을 쉽게 편집하고, 올라간 동영상은 블로그뿐 아니라 네이버TV 등을 통해 더 많이 노출시킬 계획이다.
블로거들이 올린 동영상이 네이버TV에 전송되면 광고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콘텐츠 품질 향상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김승언 아폴로 CIC 대표는 “블로그가 등장한지 15주년이 됐지만 블로그 역사는 이제 시작”이라며 “10대부터 50대까지 모두 만족시키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본 기사는 테크M 제63호(2018년 7월) 기사입니다>
-
넷마블-엔씨 '리니지2' IP 사업제휴 시한 1년 남아...'칼자루' 쥔 엔씨 선택은?[앵커멘트]리니지2 레볼루션 돌풍을 낳았던 엔씨와 넷마블간의 리니지2 IP 사업제휴 종료가 1년을 앞뒀습니다. 양사간의 역학과 그간의 IP 계약변경,시장환경을 고려할 때 엔씨가 연장계약 협상에서 우위를 점할 전망입니다. 서정근 기자가 단독으로 보도합니다.[기사내용]넷마블이 2016년 12월에 선보인 모바일게임 리니지2 레볼루션. 엔씨소프트의 PC게임 리니지2의 브랜드와 세계관을 활용해 만든 게임입니다. 출시 첫 달 매출 2060억원을 기록하고 2017년 동안 1조812억원을 벌었습니다. 리니지2가 10년에 번2019-12-12 16:31:00서정근 기자
-
넷플릭스, 라인프렌즈와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시리즈 제작엔터테인먼트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가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라인프렌즈와 손잡고 새로운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고 12일 밝혔다.이번 협업으로 라인프렌즈의 오리지널 캐릭터 라인업인 ‘브라운앤프랜즈’ 인기 캐릭터들이 전 세계 다양한팬들과 만날 전망이다.넷플릭스와 라인프렌즈가 제작할 애니메이션은 한 마을에 살고 있는 브라운, 코니, 샐리, 문, 제임스 등 라인프렌즈 캐릭터들이 등장해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풀어낸다.귀여운 캐릭터들 모습을 컴퓨터 그래픽(CG) 애니메이션으로 구2019-12-12 10:00:58김태환 기자
-
오토메이션애니웨어, ‘아이큐봇’으로 AI 기반 문서 처리 대중화 시대 열어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기업 오토메이션애니웨어(Automation Anywhere)가 세계 유일의 웹 기반 RPA 통합 지능형 문서 처리(IDP, Intelligent Document Processing) 솔루션 ‘아이큐봇(IQ Bot)’ 업데이트를 12일 발표했다.아이큐봇은 비즈니스 사용자가 문서와 연관된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직접 자동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 지능형 문서 처리의 대중화를 실현하고 있다. 아이큐봇의 최신 버전은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를 통해 제공하며, 인공지능(AI) 기반 문서2019-12-12 09:53:48김태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