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TECH M

블록체인 신봉자

2018-07-09독점제휴=MIT테크놀로지리뷰

[테크M 독점제휴=MIT테크놀로지리뷰]

블록체인 지지자들은 왜 그렇게 열성적일까? 부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아니면 무언가 더 큰 보상을 바라고? 블록체인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이 기술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우리는 미국 텍사스 달라스와 영국 캠브리지에서 이 질문의 답을 듣고자 했다.

 


 

 

 

 

 “이제 블록체인이 무엇인지 설명하려 하기보다는 이걸로 어떤  이득을 얻을 수 있는지를 보여줘야 합  니다. 소비자들은 원리를 궁금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비자나 재무부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모르지만 이들이 삶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알지요.”
 

아리 로트피푸어, 33, 미국 달라스

 

 

 

 


 

“몇 년 전 비트코인이 3센트 정도 하던 시절, 나는 너무 바빠 주변 사람들이 계속 비트코인을 사라고 했고, 곧 사겠다고 말했지만 결국 사지 못했어요. 좀 있다가 보니 가격이 1만 9000달러(한화 약 2052만 원)로 올랐더군요. 그때 내가 샀다면 지금쯤 팔았겠지라고 생각했습니다. 어쨌든 나는 비트코인이 없었고, 바보같은 짓을 한 거죠. 수백만 달러를 가질 수 있었는데 말이죠.”
 

마이클 멀렌, 50대, 미국 달라스

 

 

 

 


 

 

 

“인터넷 역시 이와 똑같은 아이디어로 시작했습니다. 정보를 자유롭게 공유하기를, 누구나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낼 수 있기를, 그리고 더 평등한 세상이 오기를 원했고, 이런 작은 아이디어가 점점 커진 것이죠. 지금 블록체인에서 일어나는 일도 이와 똑같습니다. 그저 다른 수준에서 일어나고 있을 뿐입니다.”
 

크리스 니콜라스, 47, 미국 달라스

 

 

 


 

암호화폐에 대해 친구들은 뭐라고 하나요?
“친구들은 이렇게 말했죠. ‘너 정말 그 돈을 다 거기에 투자해? 미쳤구나!’ 지금은 모두 내게 전화를 걸어 조언을 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부자가 되었나요?
“물론이죠. 고향인 크로아티아에 집을 한 채 샀어요.”
 

 페타르 주르식, 23, 영국

 

 


 

 

 

“인터넷은 우리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가능하게 해주었죠. 트위터 같은 것은 정말 예측할 수 없었죠. 인터넷이 통신에 혁명을 가져온 것과 마찬가지로, 블록체인은 신뢰에 혁명을 가져올 것입니다. 지금은 정부와 특정 기관이 그 역할을 맡고 있지요. 우리는 전체 시스템을 바꿀 수 있습니다.”
 

저스틴 드레이크, 29, 영국

 

 


“1997년 당신이 내게 인터넷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느냐고 물었다면, 나는 이메일을 보낼 수 있고 가슴 사진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겠죠. 하지만 지금 나는 내 스마트폰과 손가락을 이용해 수많은 일들을 할 수 있어요. 나는 지금 미래가 어떻게 될지를 우리가 알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나는 사람들이 자신의 경제적인 문제를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세상이 더 자유롭고, 경계가 사라지며, 검열이 사라진 세상을 원합니다.”
 

당신의 할머니에게 블록체인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나요?
“나는 이렇게 말할 겁니다. 할머니, 신용카드가 뭔지 아시죠? 이제 그 신용카드가 이 전화기 안에 들어간 거에요.”
 

앰버 D. 스콧, 39, 미국 달라스

 

 

 

 


 

 

“블록체인을 이용해 누구나 세계에 통용되는 ID를 만들고, 익명화하고 암호화된 자신의 유전자 정보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암호키를 이용해 누군가에게 당신의 유전자 정보를 줄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기부를 할 수도 있고, 돈을 받을 수도 있으며, 이 모든 것을 당신이 결정할 수 있습니다.”
 

헨리 이네스, 43, 미국 달라스

 

 

 


 

 

당신의 할머니에게 블록체인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나요?

“나는 이렇게 말할 겁니다. 할머니, 신용카드가 뭔지 아시죠? 이제 그 신용카드가 이 전화기 안에 들어간 거에요.”
 

트렉, 38, 미국 달라스

 

 


 

 

암호화폐를 살 생각이 있나요?
“아뇨, 나는 경마를 하지 않습니다. 그 말이 우승하지 못하면 손에는 아무 것도 남지 않아요. 암호화폐도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그 화폐가 망해버리면, 가치가 0이 되어버리죠!”

 

존 골드워스, 89, 영국

 

 

 

 


 

 

“인도의 암시장 규모는 어마어마합니다. 블록체인은 장부의 내용이 바뀌지 않기 때문에 암시장에서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암시장에서 거래가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실제로 본 사람의 관점에서 말하면, 지금의 방식을 고수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질 것이고 언젠가는 분명 사라질 겁니다. 흥미로운 일이 아닐 수 없죠.”

 

아쉬케이 샤, 21, 영국


 


“수 년 전, 나는 한 프로그램 대회에 참가했고, 이 대회의 목표는 아프리카와 인도에서 정부의 신원 보증을 받지 못하는 2억 3000만 명의 아이들에게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우리 팀은 아이의 사진과 지문을 매년 찍어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이를 통해 그 아이들이 18세가 되었을 때 디지털 신원 보증을 해 주자는 아이디어를 냈었죠.”

크리스티아나 이마피돈, 24, 영국

 


 

 

"6개월 전만 해도 내 링크드인 뉴스 창에는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에 대한 이야기가 별로 없었죠. 3개월 전부터 점점 관련 소식이 늘어나기 시작했어요. 이제는 전체 뉴스 중 75%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관해 누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존 놀즈, 44, 미국 달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