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TECH M

[6월 추천도서] 애플, 구글, 아마존, 그리고 페이스북 뒤 이을 다섯 번째 승자는?

테크M 추천도서

2018-06-08곽예하 인턴기자

스콧 갤러웨이 지음│이경식 옮김 │비즈니스북스 펴냄│1만 8000원

디지털 시대를 지배하는 기업들의 성공 전략과 그들의 내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스콧 갤러웨이는 미국 뉴욕대학 경영대학원 교수이자 영미권에서 주목받는 지식인이다. 그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지배하는 승자 기업들의 현재와 미래를 낱낱이 파헤친다.

이들이 어떻게 기존 회사들을 무너뜨리고, 시장의 룰을 파괴하고, 불공정하게 세력을 확장·성장하고 있는지 자세히 설명한다.

20세기만 해도 미미한 존재였던 4개 기업들(애플,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이 어떻게 21세기의 플랫폼 제국으로 우뚝 설 수 있었을까. 이들이 선택한 비즈니스 모델과 브랜딩 전략, 차별화된 수익 시스템, 경쟁자들을 무력화시키는 강력한 진입장벽 같은 다각도의 성공 요인에 그 비밀이 담겨 있다. 또 이들에게 도전장을 던질 5번째 주인공 기업이 어디일지 예측한다.

저자는 각 기업의 속성을 인간의 뇌와 심장, 생식기에 비유한다. 그리고 이 기업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요인이 인간의 ‘본성’을 건드린 데 있다고 말한다. 그들이 어떻게 우리의 본능에 호소하고, 감정을 움직여 각각의 플랫폼을 거부할 수 없게 만들었는지 설명한다. 나아가 떠오르는 신흥 강자들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소개한다. 에어비앤비부터 우버, 중국의 알리바바까지 빠른 속도로 몸집을 키워가는 신흥 기업들을 소개하며 제5의 강자를 전망한다.

이번 한국판에는 한국 기업을 위한 조언이 담긴 서문도 수록돼 있다. 4개 기업의 성공 비결을 제대로 파악했을 때, 이들에 대항할 우리만의 강점을 키우고 새로운 기회 역시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본 기사는 테크M 제62호(2018년 6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