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TECH M

MIT 선정 10대 혁신 기술 집중분석··· 테크M 4월호 발간

2018-03-26신다혜 기자

 MIT테크놀로지리뷰가 선정한 10대 파괴적 혁신 기술, 엣지컴퓨팅의 부상을 기획으로 다룬 테크M 4월호가 발간됐다.

올해 MIT테크놀로지리뷰 10대 혁신 기술로는 3D 메탈 프린팅, 인공지능, 인공배아, 센서 기반 스마트시티, 실시간 번역, 양자컴퓨팅, 유전자 분석 등이 꼽혔다. 인간의 삶을 바꿀 수 있는 있는 혁신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제시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테크M은 MIT 테크놀로지리뷰 10대 기술 중 7개 키워드에 대한 국내 현황과 전망도 정리했다. 적대적생성신경망(GAN) 기반 인공지능 기술, 실시간 번역, 양자컴퓨팅 트렌드를 조명했다.

엣지컴퓨팅의 경우 클라우드 이후를 이끌 새로운 컴퓨팅 패러다임이라는 측면에서 다뤘다. 5G, 사물인터넷(IoT),자율주행차 등 실시간 데이터 처리를 요구하는 IT 환경이 확산되면서 클라우드를 보완할 차세대 분산형 컴퓨팅 기술로 떠오른 엣지컴퓨팅을 둘러싼 향후 최신 트렌드 및 향후 전망을 분석했다.

조현정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장과의 대담을 다룬 테크M 초대석은 건전한 소프트웨어 생태계 조성에 대한 의견과 산업 전반에 걸친 이슈를 다뤘다. 

이외에도 테크M 4월호는 블록체인 기술의 한계로 꼽히는 확장성 이슈,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MWC) 2018에서 나온 메시지들도 분석했다.

테크M 4월호는 전국 서점과 인터넷에서 구매할 수 있다.

[테크M = 신다혜 기자(dhshin131@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