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TECH M

테크M 추천 6월의 테크 서적

2017-05-27정리 = 신재희 인턴기자

 

발칙한 경제

외환위기 이후 ‘경제’는 모든 국민의 관심사가 됐다. 대선 후보자들은 항상 경제 대통령을 외치고 미디어는 항상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률을 비중 있게 보도한다. 하지만 정작 국민들은 부유해지지 않았다. 이에 저자들은 시시각각 변하는 경제 상황에서 경제 전반의 판을 읽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2년여 동안 방송된 팟캐스트 ‘발칙한 경제’ 내용 중 우리가 꼭 알아야할 경제의 흐름을 분석한다.

권순우, 염현석, 이주호 지음│가나출판사 펴냄│1만6000원

 

 

제4차 변혁

사람과 컴퓨터가 만나는 접점인 인터페이스를 둘러싸고 거대한 전환이 진행되고 있다. 웨어러블 기기처럼 기술의 중심 개념은 ‘휴대’에서 ‘착용’으로 이동할 것이고 ‘경험’이라는 요소를 제공할 것이다. 4차 변혁으로의 성공적인 여정을 위해 현실과 가상이 융합된 혼합현실과 인공지능이 미칠 광범위한 영역의 변화를 조명한다.  

로버트 스코블, 셸 이스라엘 지음│에이콘출판 펴냄│1만8000원

 

 

알고리즘 행성 여행자들을 위한 안내서

알고리즘을 어떻게 하면 대중에게 더 쉽게, 그러면서도 왜곡 없이 정확하게 알려줄 수 있을까를 고민한 결과물이다. 7일 동안 알고리즘 행성에서 다양한 알고리즘 서식지를 여행하는 테마로 구성된 이 책은 알고리즘의 의미와 기능을 짚어주는 것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소셜네트워크, 검색엔진, 내비게이션, 데이터 보안, 인공지능 학습법까지 첨단기술 부분에서 어떻게 알고리즘이 응용되고 있는지를 알려준다.  

제바스티안 슈틸러 지음│와이즈베리 펴냄│1만6000원

 

 

제4차 산업혁명과 과학기술 경쟁력

대한민국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세계 1위임에도 불구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수준은 20위권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는 성장동력이 부재하고 후발주자의 역할에서 탈피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무엇이 성장동력을 가로막고 선발주자로 나아가지 못하게 하는지를 찾기 위해 현재 대한민국이 처한 기술발전의 약점과 위기를 짚고 혁신성장 방향을 제시한다.

박기영 지음│한울아카데미 펴냄│3만 원

 

[테크M = 신재희 인턴기자 (jaehee@mtn.co.kr)]

<본 기사는 테크M 제50호(2017년 6월) 기사입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