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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전문은행, 금융혁신 몰고 올 메기 될까?

2017-05-05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기자

케이뱅크 광화문 사옥

24시간 온라인 영업을 하는 인터넷전문은행이 초반부터 금융시장에서 확실한 눈도장을 찍었다. 4월 3일 국내 첫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는 출범 4일 만에 신규 계좌 개설 10만 건을 넘기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기존 은행들의 비대면 계좌 개설이 월평균 1만2000건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좋은 실적이다.

케이뱅크는 또 오픈 2주째인 4월 18일 현재 총 고객 수 20만 명, 수신액 2300억 원, 여신액 1300억 원을 돌파했다고 밝혀 초반 흥행몰이에 성공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여기에 오는 6월에는 2호 인터넷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까지 출범을 앞두고 있다. 40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카카오톡’이 기반인 카카오뱅크까지 가세할 경우 은행간 경쟁이 격화되며 금융권 판도가 급변할 것으로 전망된다. 

1992년 평화은행 이후 24년 만에 등장한 1금융권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는 기존 은행과 모든 면에서 다르다. 고객편의성 측면만 놓고 보면 나무랄 데 없는 알짜 은행임이 분명해 보인다. 

직접 은행을 찾을 일이 없고 별도 서류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금융거래 시간도 효과적으로 단축된다. 스마트폰을 통해 케이뱅크 앱을 내려받으면 10~15분 만에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인증절차가 간소화된 영향이다.

시중은행에서 모바일 금융거래를 하려면 실물 스마트폰 일회용 비밀번호생성기(OTP)가 필요하지만 케이뱅크는 없어도 된다. 스마트폰으로 이체할 경우 본인 계좌 비밀번호 4자리와 지문 인증 후 OTP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하면 끝이다. 최대 300만 원을 빌릴 수 있는 마이너스 대출은 지문 인증만으로 1분 만에 거래를 마칠 수 있다. 

모든 업무를 모바일과 인터넷으로 해결할 수 있어 그간 점심시간이 아니고선 은행 업무를 보기 힘들었던 직장인에게 특히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 은행 지점 수보다 약 10배 많은 전국 1만2000여 개 GS25 편의점에 있는 ATM을 이용하면 카드 없이도 현금인출과 계좌이체가 가능하다.


금리가 핵심 경쟁력… 예금금리↑·대출금리↓

시중은행과 견줘 금리 경쟁력에서도 밀리지 않는다. 오히려 경쟁에 앞서면서 시중은행들의 금리 혜택을 이끌어내며 은행권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인터넷전문은행은 지점이 없고 소규모 인력으로 운영되다보니 경상비용을 줄이면서 이를 예·적금과 대출 금리 혜택으로 쓸 수 있다.

하나금융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시중은행이 지점 운영으로 발생하는 판관비는 점포당 평균 26억6400만 원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절감한 비용으로 케이뱅크는 시중은행과 비교해 예금금리는 약 0.5%p 더 주고, 대출금리는 1~2%p 덜 받는다. 

실제 케이뱅크의 대표 정기예금 상품인 ‘코드K정기예금’의 금리는 연 2%다. 일반 시중은행의 수신금리보다 0.4∼0.7%p 높다. ‘직장인K 신용대출’은 최저금리가 연 2.72%로 주요 시중은행보다 1~2%p 낮다. 중신용자를 위한 중금리 대출의 최저 금리는 4.16%로 책정했다. 일반 시중은행이 1~3등급의 높은 신용도를 갖춘 고객에게 제공하는 대출금리와 비교해도 1~2%p 낮은 수준이다. 

심성훈 케이뱅크 은행장은 “사옥 임차료와 임직원 약 200명의 급여, 서버 운영비 등이 (비용의) 전부”라며 “비용구조가 간단해 가격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직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지 않았지만 카카오뱅크의 금리도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듯 다른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는 인터넷전문은행이란 점에서 큰 줄기는 같지만 세부 운영 전략은 다르게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 현재 나와 있는 전략 가운데 가장 큰 차별점은 해외송금 서비스다. 아직 해외송금 서비스가 없는 케이뱅크와 달리 카카오뱅크는 출범과 동시에 해외송금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저가 수수료 공세로 고객 기반을 확보해나가기로 했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공동대표는 은행업 본인가 후인 4월 5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해외송금 수수료를 시중은행 대비 10분의 1 수준으로 낮추겠다”고 말했다. 현재 100만 원을 해외로 송금할 때 시중은행을 이용하면 3만~4만 원의 수수료가 붙는 반면, 카카오뱅크는 수수료가 3000~4000원이어서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 카카오톡을 통한 손쉬운 간편 송금과 소상공인 소액대출도 주력 서비스다. 

윤 공동대표는 “향후 택시나 가사도우미, 대리기사 등 카카오톡에 특화된 업종별 대출 상품도 만들어보고 싶다”고 했다.

 

금융위원회 김학수 금융서비스 국장(왼쪽)이 4월 5일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카카오뱅크 본인가 브리핑에서 카카오뱅크 윤호영-이용우 대표에게 은행업 인가증을 전달하고 있다. 오는 6월 출범하는 카카오뱅크는 낮은 수수료의 해외송금 서비스를 초기 차별화 포인트로 삼을 전망이다.

 

두 인터넷전문은행의 공통점은 사회초년생·소상공인 등 서민계층을 타깃으로 중금리대출 시장을 공략한다는 점이다. 케이뱅크의 경우 불안정한 수입과 낮은 신용등급 문제로 1금융권 대출이 어려운 중신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중금리대출 비중을 전체 대출액의 30%까지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여기서도 세부 모형에는 차이가 난다. 고객의 대출금리 수준을 결정하는 자체 신용평가 모델이 서로 다르다. 케이뱅크는 KT 가입자 정보를 이용해 활용하는 방법을, 카카오뱅크는 SGI서울보증과 손잡고 G마켓 등 인터넷 쇼핑몰 구매이력 등을 넣어 금리를 세분화하는 방식을 활용할 방침이다. 두 곳 모두 신용 4~7등급의 중신용자들을 공략하기로 한 만큼 인터넷전문은행간 경쟁을 넘어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과도 치열하게 맞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고 인터넷전문은행을 바라보는 시각이 관대한 것만은 아니다. 핵심 사업 전략으로 앞세운 중금리대출 시장을 기반으로 한 수익모델이 지속 가능한지에 대해선 여전히 의문이라는 지적이다. 

임형석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제2금융권의 텃밭인 중금리대출 시장에서 자체적으로 새로운 신용평가 모델을 만들어 틈새시장을 발굴할 수 있느냐도 시간을 두고 지켜볼 문제”라고 말했다. 

인터넷전문은행을 의식한 일부 저축은행들은 고객 기반을 잃지 않기 위해 방어에 나서기 시작했다. SBI저축은행은 케이뱅크 출범 당일 주력 중금리 상품인 ‘사이다’보다 최저 금리를 1%p 낮춘 연 5.9% 금리의 ‘SBI중금리 바빌론’을 내놓았다.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사용이 익숙지 않은 고령층은 접근 자체가 쉽지 않아 사용층이 제한적이라는 점도 인터넷전문은행의 한계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지난해 조사한 국내 인터넷 이용실태를 보면 세대별 편차가 매우 크다. 20대가 79.8%, 30대가 88.1%, 40대가 73.5%인 반면, 50대는 42.5%로 크게 줄더니 60대는 14%, 70세 이상은 4.3%로 급감했다.

금융시스템의 안전성과 보안성에 대한 우려도 극복해야 할 과제다. 비단 인터넷전문은행만의 문제는 아닐지라도 비대면 금융거래는 규제 감독이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다 보안 문제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는 인식이 있는 만큼 안전성에 대한 고객 신뢰를 얻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심성훈 케이뱅크 은행장이 4월 3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케이뱅크 개소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케이뱅크는 이날 정식 영업을 시작했다. 케이뱅크는 기존 시중은행보다 높은 예금금리와 낮은 대출금리, 편리한 거래방식을 앞세워 초반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과제도 산적, 장기 성장성 우려 떨쳐야 

인터넷전문은행의 장기 성장성을 놓고도 여전히 의문부호가 붙어있다. 비용 측면에서 봤을 때 인터넷전문은행은 점포를 운영하지 않으면서 판관비용을 절약할 수는 있지만 IT 관련 투자나 기술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설비투자, 전산관리 비용은 오히려 더 많이 들 수 있다.

핀테크가 기반인 인터넷전문은행 특유의 장점을 극대화하려면 적극적인 투자가 뒷받침돼야 하지만, 현행 은산분리 규제에 묶여 있는 한 무작정 투자를 늘릴 수 없어 비용 문제는 딜레마다. 

사실상 설립 주체인 KT와 카카오가 일반기업, 이른바 산업자본이다 보니 은행의 지분 소유에 상당한 제약이 있다. KT의 경우 케이뱅크 소유 지분은 10%(현재 지분율 8%), 의결권은 4%로 제한을 받는다. 이 때문에 KT나 GS리테일, 우리은행, NH투자증권 등 투자여력이 충분한 주주사들은 지분율 한도로 인해 유상증자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유상증자를 하려면 다른 주주의 증자가 수반해야 하는데, 스타트업 등을 포함한 나머지 주주사들이 같은 비율로 자금을 추가로 내놓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은산분리 규제는 산업자본이 은행을 소유하면서 위기에 직면할 경우 사금고처럼 활용하는 것을 우려해 만든 조항이다. 당초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말 케이뱅크 등에 예비 인가를 내주면서 인터넷전문은행에 한해 예외 규정을 둬 의결권 지분을 50%까지 보유할 수 있도록 하는 은행법 개정을 추진했지만,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결국 금융위는 일단 인터넷전문은행을 출범 시킨 뒤 법을 개정하겠다는 투트랙 전략을 썼다. 

결과적으로 케이뱅크 출범 이후 인터넷전문은행의 조기 안착을 위해 은산분리 규제가 완화돼야 한다는 주장이 다시금 힘을 얻고 있다. 자유롭고 혁신적인 경영을 위해서는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 인터넷전문은행의 대주주로서 주도권을 확보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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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전문은행의 장기 성장성을 놓고도 여전히 의문부호가 붙어있다.

비용 측면에서 봤을 때 인터넷전문은행은 점포를 운영하지 않으면서 판관비용을 절약할 수는 있지만

IT 관련 투자나 기술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설비투자, 전산관리 비용은 오히려 더 많이 들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의 흐름 속에서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핀테크 기술이 계속 등장하고 있는데 우리만 뒤쳐질 수 없다는 인식도 뒤따르고 있다. 국회에서도 이 같은 공감대가 형성돼 은행법 개정안과 특례법안이 제출됐고, 최종 통과 여부만을 남겨놓은 상태다.

반면, 은산분리 규제를 허물어선 안 된다는 의견도 상당하다. 인터넷전문은행만 예외를 둬 은산분리 원칙을 깨면 도미노처럼 다른 일반은행들에 대한 규제가 약화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가장 우려스러운 부분은 역시 산업자본이 은행 금고에 눈독을 들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규제감독을 철저히 한다지만 과거 저축은행 파산 사태도 그렇고 동양그룹 사태에서도 볼 수 있듯이 우려가 현실화되지 않는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는 문제다. 

은산분리 규제를 허물지 않는 대신 은행이나 증권회사 등 금융회사들이 충분히 인터넷전문은행의 설립 주체가 될 수 있다는 주장도 뒤따른다. 전문가들은 인터넷전문은행이 증자의 선결조건으로 은산분리 완화를 요구하는 입장에 대해서도 자본금만으로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한다. 

김동환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채권이나 주식을 발행하거나 차입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면 된다”면서 “미국이나 일본은 은행들이 오히려 핀테크 관련 벤처기업에 출자를 많이 할 수 있도록 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핀테크 혁신으로 무장한 디지털 금융 플레이어의 등장 자체만으로도 우리나라 금융시장에 신선한 충격을 가져온 것은 확실하다. 인터넷전문은행의 등판으로 기존 은행들에게 긴장감을 불어넣고, 새로운 변화의 동인으로 국내 디지털 금융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표현처럼 ‘산고 끝에 태어난 옥동자’인 인터넷전문은행이 시장에 조기 안착하려면 넘어야 할 산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분명한 것은 여러 한계를 짊어진 인터넷전문은행이 진화를 서두르고 있다는 점이다.

케이뱅크는 현재 다섯 종류의 예·적금 상품과 세 종류의 대출 상품만 갖추고 있지만 하반기에는 주택담보대출과 방카슈랑스, 펀드 판매를 시작하며 같은 라운드에서 시중은행들과 맞붙을 예정이다.

세계적인 핀테크 열풍 속에서 등장한 인터넷전문은행이 금융시장에 혁신을 몰고 올 메기 역할을 소화해낼지, 찻잔 속 태풍에 그칠지 두고 볼 일이다. 


<본 기사는 테크M 제49호(2017년 5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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