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TECH M

테크M 추천 4월의 테크 서적

2017-03-29정리 = 신재희 인턴기자

 

 

 

일의 미래: 무엇이 바뀌고, 무엇이 오는가

이미 변화는 시작됐다. 세계적으로 일자리 구조가 급변하고, 기계화와 자동화로 인해 인간의 일자리가 줄어들고 있다. ‘5년 뒤 당신은 어디에 있을 것인가?’라는 질문에 명쾌히 대답하고자 한다면 일의 미래를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저자는 경제적 관점에서 한국의 일자리 변화를 바라본다. 변화의 방향을 예측하고 미래를 바라보는 통찰력을 제공한다.

선대인 지음│인플루엔셜 펴냄│1만5000원

 

 

세상을 바꿀 테크놀로지 100

정보화 시대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은 ‘정보’다. 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별반 다르지 않다. 아는 자가, 변화를 대비를 하는 자가 모든 것이 변화하는 시대의 선도자가 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은 어디까지 진화할 것인가. 그리고 무엇을 변화시킬 것인가. 책은 세계 각국과 글로벌 기업이 실용화에 뛰어든 100가지 첨단기술을 소개해 미래를 그려보기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닛케이 BP사 지음│나무생각 펴냄│1만6000원

 

 

기술경영학개론

국내 대학교에 기술경영(MOT, Management Of Technology) 과정이 개설된 지 10여 년이 됐다. 하지만 융합학문으로서 MOT는 구체적인 연구의 대상과 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연구자나 교육기관마다 많은 차이가 있었다. 

기존에 과학자나 엔지니어 관점에서 MOT는 산업공학이나 연구개발 관리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었다. 기술경영학개론은 성과를 창출하는 경영의 관점에서 조직이 혁신 지식을 통해 고객을 창조하는 체계적인 원리로서 MOT의 성격을 새롭게 규정했다. 혁신 지식에서는 조직의 주력 사업에 적용되는 전문적, 체계적인 과학 기반 지식은 물론, 가치 사슬의 전 과정에서 등장하는 모든 수준의 하이테크 및 로우테크 혁신 지식이 포함된다. 

책은 기술 획득 단계로부터 ▲기술전략 수립과 기술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창조하는 기술사업화의 경영 원리 ▲기술 기반 사업의 자금 조달과정 특성을 중심으로 한 기술금융 ▲기술개발과 사업화에서 최적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인사조직의 원리를 두루 다루고 있다.  

김영준, 송경모, 민재웅, 윤지환, 조용덕 지음│탐진 펴냄│3만8000원

 

[테크M = 신재희 인턴기자 (jaehee@mtn.co.kr)]

<본 기사는 테크M 제48호(2017년 4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