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TECH M

[직장인 위한 MOOC 10선] 자신을 관리하고 상대를 다스리는 법

2016-09-01최현숙기자 최수지 주다은 인턴기자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 최현숙기자 최수지 주다은 인턴기자] 구조조정이나 명예퇴직 등 고용불안의 여파로 자기계발이 필수인 시대, 직장을 다니며 공부하는 ‘샐러던트’가 늘고 있다. 지난해 10월 시작한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의 수강생 6만5000명 중 43%가 직장인이다.

K-MOOC의 경우 초기에는 과학기술에 대한 것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외국어, 문화, 창업, 경영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사회생활과 직무에 적용 가능한 MOOC 강좌를 소개한다.

아인슈타인, 피카소, 스티브잡스의 공통점
‘창의적 발상: 손에 잡히는 창의성’


창의적 발상이라 하면 흔히 ‘고정관념을 깨라’를 떠올린다. 그러나 박영택 성균관대 교수는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며 창의성은 무심코 지나간 것을 새롭게 해석해서 새로운 의미나 가치를 부여하는 것, 즉 ‘재발견’에 있다고 말한다.
지난 10년간 창의적이라 평가되는 사례 수천 건을 분석해 ‘패턴’을 찾아낸 박 교수는 공통의 패턴을 배우고 익히면 누구나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사례 중심의 강의로 케이무크(www.kmooc.kr) 인기강좌 2위에 선정됐다.


세상을 바꾸기 원한다면 생각부터 바꿔라
‘The Science of Everyday Thinking’


‘생각에 관한 생각’의 저자 대니얼 카너먼, ‘생각의 지도’ 저자 리차드 니스벳 등 세계 유수 심리학자들이 ‘생각’에 대해 정리한다.
강좌 틈틈이 퀴즈가 나오고 다른 수강생과의 토론 채팅창이 포함돼 있어 학습 효과를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영어자막 서비스가 제공돼 듣기가 힘들면 천천히 눈으로 읽어도 좋다.
에덱스 홈페이지(www.edex.org)에서 회원가입 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심리 기술의 모든 것
‘5분 완성 설득의 심리학’


김효석&송희영 쇼호스트 아카데미의 김효석 대표와 장정빈 스마트경영연구소장, 유희경 글로벌러닝 대표가 진행을 맡았다.
복사화법, 앵커링기법 등 다양한 대화법과 설득 전략을 전수해 준다.
경기도 평생학습e-배움터 홈런(www.homelearn.go.kr)에서 회원가입 후 무료 수강할 수 있다.

[머니투데이방송 테크M = 최현숙기자 최수지 주다은 인턴기자 coffee@techm.kr]

<본 기사는 테크M 제40호(2016년8월) 기사입니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