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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 M

VR 시장을 여는 기업들

2016-04-25강동식 기자
가상현실(VR)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국내 VR 산업은 본격적인 개화를 위한 태동기에 접어들었을 뿐이지만, 산업 규모가 2014년 6768억 원에서 2020년 6조 원으로 가파르게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많은 대기업과 벤처기업이 VR 분야에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벤처기업들이 주로 포진한 VR 콘텐츠 제작 및 솔루션 분야를 비롯해 VR 산업의 지지대 역할을 해야 하는 VR 콘텐츠 유통 플랫폼 분야, 삼성전자, LG전자 등의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VR 기기 및 카메라 분야, 그리고 VR 기기 등에 적용되는 부품 분야의 기업들이 VR 산업 생태계를 만들기 시작하고 있다.

한편, VR 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너도 나도 VR 사업을 전면에 내세우는 상황이 전개됨에 따라 옥석 가리기도 진행될 전망이다. VR 산업이 반짝하고 사그라지는 것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각 분야의 기업들이 꾸준히 콘텐츠와 솔루션을 내놓고 이를 하나로 묶는 모델을 만들어내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VR 플랫폼

자몽

-VR 플랫폼 ‘VR 콘텐츠 허브’ 운영
(콘텐츠 판매 지원, VR 플레이어, 인코딩 등 지원)
-VR 실시간 중계 서비스 제공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모바일 동영상 공급 플랫폼을 통해 VR 콘텐츠 제공
-VR 전문기업과 협력해 VR 콘텐츠 제작


VR 콘텐츠 및 솔루션

에프엑스기어
-평창 동계올림픽 인터랙티브 VR 콘텐츠, VR 의료 교육 콘텐츠 제작
-VR 렌더링 솔루션, VR 영상 자동 후처리 기술 보유

무버
-VR 뮤직비디오, 콘서트 등 케이팝 콘텐츠 제작
-전문가용 VR 카메라 '무브릭' 제작

써틴플로어
-에버랜드 체험하는 VR '찾아가는 테마파크' 제작
-VR 영상 공유 플랫폼 '13F TV' 개발 중
-VR 360 스티칭 솔루션 개발

벤타VR
-VR용 영화, 뮤직비디오 등 제작
-VR 데이트 시뮬레이션 공개 예정

베레스트
-아이돌 콘서트 등 음악과 댄스 기반 영상 콘텐츠, 웹드라마 제작

와이드비주얼
-VR 드라마 '쓰리 바이 쓰리', VR 뮤직비디오 제작

글로브포인트
-VR 교육 콘텐츠 저작 솔루션 'VR 웨어' 개발


VR 게임

앱노리
-VR 야구게임 '베이스볼 킹스 VR' 개발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기어VR용 건슈팅 게임 '모탈블리츠' 개발

한빛소프트
-게임 '오디션' VR 버전 변환, 영어 교육용 게임 '오잉 VR' 개발

볼레크리에이티브
-음성인식과 VR 기술을 더한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

조이시티
-소니와 협업. VR 슈팅게임 '건십배틀2 VR' 개발


VR 기기 및 카메라

삼성전자
-스마트폰 탑재해 사용하는 VR 헤드셋 '기어 VR' 개발
-화각 195도 어안렌즈 두 개를 탑재한 VR용 카메라 '기어 360' 개발

LG전자
-스마트폰과 유선으로 연결하는 VR 기기 'LG 360 VR' 개발
-화각 200도 카메라를 앞뒤로 장착한 VR용 카메라 'LG 360캠' 개발

넥스트코어
-스마트폰 탑재형 VR 헤드셋 'NOON VR' 개발

고글텍
-VR 뷰어 '고포디 C1-글래스' 구글 스토어 통해 판매


VR 관련 부품

코렌
-VR 렌즈 개발, 오큘러스에 공급

이미지스
-VR 입력장치로 황용 가능한 스마트밴드 개발

나무가
-VR 기반 3D 센싱 카메라 모듈 개발

<본 기사는 테크M 제36호(2016년4월) 기사입니다>